서울지역 경계경보 오발령

2023. 5. 31. 10:20시사

반응형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020038?sid=102

 

[속보] 서울 전역에 경계경보 발령.. 합참 "북, 우주발사체 발사"

서울특별시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합참 "북,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

n.news.naver.com

오늘 아침 6시경에, 북한이 우주를 향한 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이전부터 예고된 사항이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상 가능한 일이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보니 우리의 부실한 대응이 한눈에 드러나는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5/read/3244483?

 

[속보] `北발사`에 NSC 소집…尹대통령 주재로 열릴 듯 | 종합 정보 게시판 | 루리웹

[속보] `北발사`에 NSC 소집…尹대통령 주재로 열릴 듯

bbs.ruliweb.com

북한이 우주로 향한 발사체를 발사한 이후, 아침 6시 32분경에는 서울지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모두 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먼저 대피할수 있게 당부하는 내용을 보면 정말 누가봐도 큰 사건이 터진것처럼 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20여분 후에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번 경계경보가 오발령임을 다시 알리는 문자를 보냈습니다. 서울지역에 살고있는 시민들은 이미 대피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 증언이 쏟아지고 있는데, 불과 20여분 후에 잘못되었다는 내용을 바로 알린 것입니다.

 

https://v.daum.net/v/20230531071102626

 

'서울시 경보 오발송'에 네이버도 놀랐다···한때 접속 장애

[서울경제] 31일 오전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서 한때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IT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45분께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서 일시적으로 장애가 발생했다. 네이버 모바일에 접속을

v.daum.net

이렇게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포털에 몰리면서 네이버도 한때 장애를 겪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경계경보를 막상 발령해놓고도 20분 뒤에 오발령이었다면서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면서 마치 1950년 국군이 응전하고 있다면서 서울시민들을 안심시키고 자신은 대전으로 튀어버린 독재로 쫓겨난 대통령의 모습을 보는듯한 느낌이 지금 느껴질 정도입니다.

 

https://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3032162

 

대통령실, 안보상황점검회의 개최… 필요시 NSC 소집 - 천지일보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대통령실이 31일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발사체를 발사하자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대변인실은 언론 공지에서 이같이 전하면서 “필요에 따라 NSC 개최 여부를 결

www.newscj.com

그래서인지 대통령실에서는 안보상황회의를 소집한다는 기사도 바로 올라왔습니다.

다만 대통령실이 아닌 자택에서 보고를 받았는지도 확인되지 않았고, 특히 바로 경계경보가 잘못되었다는 내용이 전해지면서 필요시 NSC를 개최한다는 내용으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https://v.daum.net/v/20230531071454709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10분 뒤 "오발령"…출근길 시민들 혼선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서울시가 31일 오전 6시32분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했으나 행정안전부가 10여 분 뒤 '오발령'이었다고 정정했다. 행안부는 이날 오전 6시41분 "서울특별시에서

v.daum.net

물론 평상시와 다름없이 출근길에 올랐던 시민들은 혼란을 겪었다고 합니다.

경계경보로 인해 출근대신 가족을 챙겨야 했던 사람들은 다시 출근길에 올랐고, 이런 상황을 곧바로 수습해야 할 정부는 이런 큰 사고를 쳤음에도 불구하고 관계기관끼리 책임을 떠넘기는 일에 여념이 없어보입니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531/119551348/1

 

긴급재난문자 오발령…수방사-서울시-행안부 엇박자

31일 오전 서울시가 서울지역에 경계경보를 발령했으나 행정안부는 곧이어 "오발령"이라는 문자를 보내 주민 혼란을 일으켰다.먼저 이날 오전 6시 32분경 서울지역에 경계경보가 울렸…

www.donga.com

특히 이번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두고 국가기관들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데 급급한 모습입니다.

수방사와 서울시, 행정안전부 등 국가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에서는 서로 자신들은 책임이 없고, 다른 기관에서 일처리를 잘못한 것이라면서 그저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s://m.yonhapnewstv.co.kr/news/MYH20230529008200641

 

정부 "북한 위성발사는 불법…발사 시 응분의 대가"

정부 "북한 위성발사는 불법…발사 시 응분의 대가" 정부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예고에 "발사를 강행하면 그에 대한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m.yonhapnewstv.co.kr:443

하지만 이번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는 이미 사전 예고된 사항이었습니다.

정부에서도 북한이 위성발사를 강행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고, 강력대응할 것을 천명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막상 발사되자 이렇게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정말 우리를 향한 무기가 아닌, 우주로 향한 발사체에도 이런 무능력한 대응을 보여줬으니 지금 어떤 큰일이 일어나더라도 이상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