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삼단봉 살인사건과 또다른 범죄

2022. 6. 5. 13:29미스테리

반응형

https://youtu.be/banNPkKKh1I

지난밤 그것이 알고싶다를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흥미로운 주제였기 때문에 본방사수했는데, 볼수록 무서운 느낌과 피해자들이 느꼈을 고통들을 생각해보니 결코 재미로만 판단할수 없는 그런 주제더군요.

 

특히 청주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은 더욱 섬뜩한 기분입니다.

30대 초반의 건장한 남성이 비슷한 30대 초반의 마르고 작은 여성에게 삼단봉을 비롯한 도구로 폭행을 당한 것은 물론, 돈까지 착취당한 삶을 살다가 결국 거듭된 폭행으로 죽음을 맞이했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긴 합니다.

방송을 보는 내내 그렇게 죽음에 이를때까지 왜 남성이 여성에게 맞고만 있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고 집안에 CCTV까지 있어서 남성을 폭행하는 장면이 생생하게 기록되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보란듯이 폭행을 일삼은 여성 또한 이해할수 없는 모습이긴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폭행을 비롯한 학대사례만 있는것이 아니고, 남성을 만난 초기부터 꾸준히 돈을 요구하고 나중에는 대출까지 받아 사용한 흔적이 보이는등 금전적인 착취까지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방송 후반에 나온 다른 남성의 사례는 더욱 처참합니다.

술을 마신 여성이 남성과 접촉이 있었고, 이것을 빌미로 남성을 감금하고 폭행했으며 돈까지 착취하고 정서적인 학대를 일삼았던 것을 보면 앞서 나온 청주의 사례와 크게 차이가 없어보일 지경입니다.

그나마 이 남성은 도중에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 그곳을 빠져나와 함께 자신을 학대한 여성과 그 남편을 고소하고 목숨만은 건졌으니, 남들도 모르게 죽어간 청주사건보다는 그나마 나은 사례라 하겠습니다.

 

이 두 사례를 통해 살펴보면, 건장한 남성들이 왜소하고 힘없는 여성에게 정신적, 육체적인 지배와 학대를 당했다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하지만 이 사례의 남성들이 정신적으로 약간 혼란한 시기에 자신들이 파고들어 주변사람들과 단절시켰고, 그렇게 고립된 남성들을 정신적으로 지배하며 돈을 뻬앗고 가학적인 폭행에도 저항하지 못하는 상태까지 만들었으니 정말 전형적인 범죄사례라 할수 있습니다.

 

앞서 올해초에 방송을 통해 방영된 계곡 살인사건의 피해자 또한 아내에게 있는돈을 전부 착취당하고 대출까지 받은 상태에서 식사도 제대로 챙기지 못할만큼 궁핍한 삶을 살았다고 하는데, 이런 내용은 이번 방송에서 다룬 것과 비슷한 사례로 보입니다.

이미 가해자에게 지배당하는 상황에서 분명 자신이 벗어날수 없었고, 그렇게 무기력한 삶을 살다가 결국 목숨까지 빼앗긴 상황까지 이 일련의 사건들이 비슷하게 보이는 것은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안타까웠던 장면은 앞서 부부에게 착취와 폭행을 당하다가 도망친 사례입니다.

분명 이들의 행위가 범죄였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하고 고소까지 한 것인데 정작 경찰에서는 건장한 남자가 왜 여성에게 맞기만 한 것인지, 도망칠수 있었는데도 끝까지 버티다가 이렇게 나온 것인지, 그리고 물리적인 폭행을 당한 직접증거가 있는지에 대해서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이런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지배상황에서 일어난 일을 그렇게 심각하게 보고 있지 않은 모양입니다.

거기에 여성이 남성에게 지배당하고 폭행당하면 심각한 범죄로 인식하면서도 그 반대의 경우에는 잘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모습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들은 어떤 사례와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사이비종교에 빠진 사람들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배당하는 결과를 낳게되며 자신의 전 재산을 탕진하고 가족을 해체위기로 몰아넣는 경우도 종종 보이게 됩니다.

그동안 사이비종교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잘 모르며 어떤 상황인지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이 앞서 살펴본 사례와 유사하다고 봅니다.

경찰 역시 사이비종교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거나 인간관계가 파탄난 사례는 범죄행위라고 인식하면서도, 왜 이것을 개인과 개인 사이에는 대입하려 하지 않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방송 후반부에는 미국과 영국의 사건을 통해 개인간에 발생한 정서적인 학대 역시 중범죄로 다루고 있는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정서적인 학대로 인해 일어난 자살사건에 대해 무거운 형량을 부과하고 있으며 영국경찰에서는 이런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면 그에 따라 처리할수 있는 처리 기준이 존재한다고 하니, 우리 또한 개인간의 정서적인 학대에 대해서도 중범죄로 규정하여 처벌할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