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카메라 달사진 합성이슈

2021. 2. 2. 12:47IT 전자제품

반응형

https://meeco.kr/mini/30996568

 

S21+ 30배줌 달고리즘 가벼운 분석 - 미코

앞전에 모 선생님께서 달고리즘 실험해주신것을 보고 저도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하고 다른 느낌으로 추가 실험을 해봤습니다. (앞선 실험에선 달고리즘은 실제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통해

meeco.kr

https://meeco.kr/mini/30924053

 

N20U 달고리즘 한번 실험해봤습니다 - 미코

(이 글은 뇌피셜을 포함하고 있으니 단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Oneui 3.0 업데이트 후 장면별 최적화 모드에서 s20u n20u로 찍은 달사진들을 보면 정말 망원경으로 어포컬 한 것이 아닌가 싶

meeco.kr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달 사진을 찍으면 인위적으로 합성한 결과물이 나온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정말 유저들이 실험한 내용을 보면 정상적인 결과물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이상한 결과가 나오더군요.

아마도 달이라고 AI가 인식하면 달 사진중에 최적의 결과물을 따와서 그럴듯하게 합성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곳에서 이런 문제가 제기되었고, 삼성전자에서도 이를 가볍에 여기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19&aid=0002463164

 

갤럭시S21 ‘달 사진’ 조작됐다?…삼성 “인위적 합성 아냐”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21’ 카메라의 주요 성능으로 강조됐던 ‘줌(확대)’ 기능이 인위적 합성을 통해 조작된 결과물을 보여준다는 주장이 스마트폰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25

news.naver.com

삼성에서도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것은 인위적인 조작이 아니라 AI 기술이 만들어낸 최적화라는 답변을 내놓았네요. 

하지만 이정도면 보정의 영역을 넘어서서 원본에 없던것을 가져다 붙인 합성의 영역이라고 봐야할듯 합니다.

달에 그림을 그리거나 단순히 뒤집기만 해도 없었던 것들이 생겨나는 것을 도저히 최적화라고 보기는 힘들겠네요.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33195

 

외신 “갤럭시 S21U 달 사진, 위조 아냐”…"DSLR보다 낫다"

갤럭시 최신 기종인 S21 울트라가 달 사진을 합성해 위조된 결과물을 보여준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사실이 아니라는 외신의 분석이 나왔다. 또한 풀프레임 DSLR보다 더 뛰어난 이미지를 촬영한

n.news.naver.com

하지만 아직 뚜렷한 결론은 나오지 않은듯 합니다.

외신을 인용한 기사이긴 하지만 분명 AI기술로 만들어낸 최적화라는 것을 인정한 삼성의 입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삼성에 충실한 내용이네요.

실험을 해봤지만 합성의 증거를 찾을수 없으니 합성이 아니라는 결과를 도출하고 있는걸로 봐서 썩 개운치 않은 결론이긴 하지만 또한 당장은 명백한 증거를 찾지 않는이상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명확한 느낌은 아닐듯 합니다.

 

하지만 얼마전 화웨이에서 이것과 비슷한 일이 있었을때는 거의 모든 커뮤니티와 이용자들이 똘똘 뭉쳐 비판하기 바빴는데 삼성이 비슷한 일을 하자 이것을 옹호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어차피 비슷한 최적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일텐데 화웨이는 이렇게 하면 안되지만 섬성은 그래도 된다는 이중적인 잣대가 약간 씁쓸하게 느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