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새로 발표한 픽셀 4a 5G과 픽셀5

2020. 10. 4. 15:03IT 전자제품

반응형

https://www.gsmarena.com/google_launches_the_pixel_5_and_4a_5g_both_with_s765g_chipsets_and_similar_designs-news-45566.php

 

Google launches the Pixel 5 and 4a 5G with Snapdragon 765G, 5G and ultrawide cameras

That's right, the 8-serires Snapdragon on the premium model. As is the tele camera, replaced by an ultra wide shooter instead.

www.gsmarena.com

구글이 새롭게 만든 스마트폰 픽셀4a 5G와 픽셀5를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구글이 발표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의 표준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에 출시된 제품들은 약간 힘을 뺀 모양새입니다. 그동안은 그래도 최신칩셋을 채택해왔는데 AP부터 다운그레이드의 느낌이 있네요.

픽셀 4a 5G과 픽셀5 모두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칩셋은 스냅드래곤 765G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후면의 지문인식 센서가 동일하고 전체적으로 비슷한 디자인을 보여주지만 조금씩은 다른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우선 좀더 저렴한 픽셀4a 5G는 6.2인치 FHD급 해상도에 OLED패널을 탑재했습니다.

그런데 화면재질로는 고릴라글래스3를 채용했습니다. 얼마전 발표된 갤럭시S20 FE와 같은 모습입니다.

2014년에 나온 고릴라글래스3를 지금와서 사용한다는건 원가절감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점에서는 삼성과 구글이 비슷한 점을 보여주네요.

거기에 후면재질과 측면재질도 플라스틱입니다. 요즘 원가절감을 이렇게 재질에서 시도하나봅니다.

램은 6기가에 내장메모리는 128기가 UFS 2.1 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좀더 좋아진 UFS 3.1을 탑재하는 반면에 예전에 채택하던 구형 메모리를 넣으면서 좀더 후려친 모습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적은 3885mAh의 배터리 용량은 굉장히 실망스럽습니다.

그런데 이정도의 배터리로 5G를 사용하면서 얼마나 긴 사용시간을 보여줄지지 의문이 들긴 하네요.

그래도 열심히 원가절감한 기념인지 449달러의 꽤 저렴한 가격으로 나왔습니다. 이정도 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 업데이트가 보장된 모델이라는 점과 5G가 지원되는걸 감안하더라도 꽤 저렴하게 출시된 편이네요.

 

함께 출시된 픽셀5는 6인치 FHD 해상도에 OLED 패널입니다. 그리고 화면재질로 고릴라글래스6를 채택한걸보니 상대적으로 괜찮은 모델인듯 하네요.

거기에 램은 8기가이며 128GB UFS 2.1 스토리지는 픽셀4a와 동일합니다. 두 모델을 비교해서 램만 차이가 있을뿐 화면도 더 작고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픽셀4a보다 화면크기가 조금 작은걸 감안해도 오히려 배터리 크기는 4080mAh으로 좀더 큰 모습입니다.

거기에 IP68 방수방진에 알루미늄 재질이라 무선충전도 지원하네요.

하지만 여기에도 구글의 원가절감이 들어가 있습니다.

100% 재생 알루미늄으로 만든 바디를 채택했지만 알루미늄 프레임 위에 플라스틱 스킨을 씌웠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하우징에 구멍을 뚫은후 무선충전 코일을 넣어 무선충전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원가절감의 노력들로 인해서인지 해외에서 699달러로 출시된 갤럭시 S20 FE와 비교를 많이 하고 있네요.

이정도의 기기라면 당연히 599달러 이하로 나왔어야 한다고 비판받는 중이라고 합니다.

 

https://blog.google/outreach-initiatives/digital-wellbeing/more-controls-selfie-filters

 

More controls and transparency for your selfies

To provide more control and transparency for selfie filters, we created a guide for respecting personal choices around face retouching.

blog.google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5443997?od=T31&po=0&category=&groupCd=

 

구글 '정신건강 영향 미치는 뷰티 필터, 픽셀에서는 기본 비활성화' : 클리앙

구글은 카메라에 내장된 뷰티 필터가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여러 연구 자료와 각종 아동 · 정신건강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픽셀 카메라에서는 뷰티 필터를 기본적으로 활성화�

www.clien.net

그리고 구글은 카메라에 기본내장된 뷰티 필터가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연구자료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픽셀의 카메라에서 뷰티 필터를 기본적으로 활성화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기능과 관련해서도 좀 더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미화나 향상 등의 단어보다 수정이라는 표현을 통해 좀더 현재가 나쁘고 좋지 않다는 것이라는 의미를 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 회사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만큼 다른 여러 회사들과도 이 내용을 공유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