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사용한 아이폰XR 후기

2019. 10. 7. 11:40IT 전자제품

반응형

 

정말 우연하게 얻게 된 아이폰XR을 일주일간 사용해봤습니다.

처음에는 다시 ios로 돌아가는게 적응이 잘 되지 않더군요.

하지만 점차 사용하면서 익숙해졌고 예상대로 장점과 단점이 서로 공존하는 기기더군요.

 

우선 외관을 보면 그동안의 아이폰답지 않게 조금 투박한 모습입니다.

아이폰X으로 넘어오면서 약간 두꺼워지긴 했지만 XS에 비해 확실히 두껍고 투박한 인상을 줍니다.

예전 6S에서는 정말 얇고 날렵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제 그런 모습은 없어졌네요.

 

성능도 동시대 안드로이드 기기를 압살하는 성능입니다. 성능상으로는 아직 최상급의 위치에 있습니다.

정말 어떤 앱을 실행시켜도 막힘이나 렉이 걸리는 일이 없더군요.

극한의 멀티태스킹을 해봐도 성능으로 막히는 적은 없었습니다.

대신 아쉬웠던건 램이 3기가밖에 안되다보니 멀티태스킹을 빡세게 돌리다보면 앱이 리프레쉬되거나 꺼져버리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램부족을 느낄 새가 그렇게 많이 않아 보입니다.

 

스피커는 정말 최상급 품질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위아래 위치한 스피커에서 스테레오로 소리가 나오는데 그 동안 S8과 노트8의 스피커에 길들여져 있던 제 귀를 확 트이게 해주더군요. 이전 6S도 소리가 좋은 편이었지만 이건 완전히 격이 다른 엄청난 소리입니다.

소리도 크고 울림통도 좋아서인지 베이스마저 느껴지는 소리였습니다.

정말 소리 하나만큼은 만족스러웠습니다.

 

또 액정의 질도 무척 좋았습니다. 액정의 색감도 좋고 화질도 만족스럽더군요.

하지만 언재부턴가 아이폰에 탑재된 트루톤 디스플레이는 뭔가 좀 어색했습니다.

기기에서 주변 광량을 인식해서 정확한 색감을 보여준다는 기능인데 저는 별로더군요.

개인적으로 색감이 조금씩 변하는건 선호하지 않아서 그냥 꺼버리고 썼습니다.

의외로 화면에서 불만족스러웠던건 해상도였습니다.

처음에는 액정의 질이 좋아서 해상도가 720P 정도인건 신경쓰이지 않았는데 차츰 노트8의 QHD화면과 비교해보니 확실히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동일한 앱을 실행했을때 카메라로는 잡기 힘든 눈으로 볼때의 느낌이 다르더군요.

해상도만 FHD였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그건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이제 지문을 인식하는 터치아이디가 사라지고 페이스 아이디가 생겼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정확한 인식률을 자랑합니다. 제가 안경을 쓰기때문에 노트8에 탑재된 홍채인식은 잘 되지 않았는데 페이스 아이디는 안경을 쓰거나 벗어도 정확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대신 터치아이디는 손을 대고만 있으면 잠금이 풀려서 초기화면이 보이는데 페이스 아이디는 위로 한번 쓸어올려야 잠금이 풀리기 때문에 이건 아쉽더군요. 하지만 페이스아이디도 좋은 보안 대책이라고 봅니다.

 

아이폰XR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건 너무 투박한 두께입니다.

아무리 배터리를 많이 넣었어도 두꺼운 편이라서 손으로 잡을때 느낌이 썩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케이스를 씌웠을때 훨씬 손으로 잡는 느낌이 좋더군요.

또 무거운 무게때문에 손으로 들고 오랫동안 카톡을 보낸다거나 문자를 보낼때 손목이 약간 시큰합니다.

전에 거의 한시간동안 한손으로 들고 있었더니 손이 묵직하니 아파오더군요.

 

지난 일주일동안 아이폰XR을 써보면서 대체적으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ios의 강력한 보안과 안정적인 부드러움은 정말 다른 제조사들이 따라하기 힘든 아이폰만의 강점이라고 봅니다.

또 페이스아이디만의 편리함과 스테레오 스피커, 오래가는 배터리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이제는 없어지는 추세인 LCD화면의 품질도 좋아서 사용시에 눈에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두껍고 무거운 본체가 손으로 잡을때 느낌이 좋지 않습니다.

무거운만큼 용량이 큰 배터리가 오래가는건 좋은데 그만큼 충전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거기다 화면의 질이 정말 좋기는 한데 약간 낮은 해상도가 조금 눈에 거슬리긴 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아이폰XR만의 장점이 큰만큼 뒤따르는 몇가지 단점이 있기는 해도 향후 몇년동안은 충분히 쓸만한 좋은 스마트폰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 정도면 주변에도 추천해줄수 있는 좋은 기기입니다.

 

반응형

'IT 전자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 3G단독유심 재발급  (0) 2019.10.10
신형 Fire HD 10 발매  (2) 2019.10.08
새로운 아이폰SE 2 출시루머  (2) 2019.10.05
LG 지패드5 10.1 출시  (6) 2019.10.04
아이폰XR 링케 오닉스 케이스  (0) 2019.10.03